카테고리 없음

마이크로소프트 투자 노트 8/14/20 UPDATE

바그다드재벌 2020. 8. 14. 13:45

마이크로소프트 투자 메모.

 


투자 메모는 매수 전에, 또 매도 후에 꼭 하셔야 합니다.


메모를 하는 이유는 투자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투자 원칙을 확고히 하기 위해서입니다.

 

출처: https://finance.yahoo.com/news/microsoft-corporation-stock-analysis-154338543.html

 



글 말미에 업데이트를 꼭 숙지하십시오.





마소. 시총 2위의 기업. 투자 등급 AAA 기업. 경쟁사. 애플과 아마존.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1.     일단 현금 흐름이 너무 좋다. 그리고 요즘 같은 재택근무 시대에 더욱 더 돈을 많이 벌수 있는 기업.



A.     비즈니스 모델 자체가 구독제임. 달마다 돈이 꾸준히 들어옴. 


예전에는 오피스 시디 한장 팔고 끝이었는데, 이제는 달마다 돈을 받는다. 이건 엄청난 차이.



B.      클라우드 마켓에서는 아마존 다음의 후발 주자. 하지만 격차를 줄이고 있다. 


펜타곤 사업을 아마존을 제치고 수주함.



C.      최근 마소의 클라우드 Azure Teams calling 사용량이 많게는 10배 증가. (코로나와 재택근무 영향)



D.     올해 출시 예정인 새로운 윈도우 O.S는 더욱 더 클라우드 비즈니스 친화적. 


오피스 365가 마소365로 바뀜. 더욱 더 진화된 오피스 앱들이 많이 나옴.  (AI 기술 접목이 많이 됨)


 예를 들어 EXCEL외에 회계 기능을 더 첨부한 MONEY for EXCEL이 나옴. 



E.      AI에 대한 투자도 많고, 이는 클라우드 비즈니스와 시너지 효과를 보여줄 거임.



F.      양질의 스타트 업도 잘 인수하고 있음.


                         i.         Affirm network라는 회사를 최근 인수했는데, 5G 클라우드 서비스에 


특화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기업임. 5G도 먹겠다는 말.



G.     건강 부문에도 두각. 메디컬 리서치에 마소의 computing AI 접목.


                         i.         코로나 콘소시엄에도 참가해서 두각을 나타냄.



2.     엄청난 현금 유보금 $ 134.3 Billion 



3.     산하 계열 사들이 우량함. LinkedIn, Skype, Xbox, Azure Bing, MSN, GitHub, Nokia's Mobile Business, Minecraft.



최근에   XBOX, SKYPE, MSN  900명 감원하고 LINKEDIN 부문에서도 추가로 1천명 감원을 계획중이라는데요.


돈 안되는 부문 확실히 정리하고 돈 되는 부문 밀어주는 모습입니다.






4.     결론: 클라우드나 computing이나 어디 하나 빠지지가 않음. 현금 흐름도 좋고 현금 유보금도 많고. 


유망한 스타트 업도 잘 인수하고. 매니지먼트의 역량도 뛰어나고.

 

 





투자를 피해야 하는 이유



1.     클라우드 서비스에 너무 의존하고 있다.



A.     클라우드 서비스 덕에 이익과 현금흐름이 매우 좋아지고 있다


2019년만 보더라도 이익은 21.6%, 판매는 14% 증가.


B.      하지만 이게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 애플이 아이폰에 많은 이익을 의존하고 있듯이, 


마소의 이익은 클라우드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다. 


전통적인 컴퓨터 부문 (OS)에 비해 클라우드가 2배의 돈을 벌어들이고 있다.



C.      아마존이나 다른 후발주자에게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을 빼앗기면 주가도 떨어진다.  



2.     마소라고 경기 둔화를 피해갈 수 없다. 미국 전체 기업들이 하강하면 마소의 구독제 서비스에도 타격이 갈 수 있다.


3.     스티브 잡스 이후 최고의 CEO라 칭송받는 마소의 나델라.


 예전 발머 회장과는 비교불가. 이 분이 어느 날 은퇴하면 대체자를 찾기가 힘들 것. 


클라우드 시장에서 이 분의 역량을 따라갈 분이 있을까?






8/14/20 UPDATE



마소가 2분기 어닝 발표이후에 하락과 답보 상태에 빠져있다. 


같은기간 애플, 아마존이 치고 올라가는거에 비해선 모멘텀이 줄어든 모습이다. 


여태까진 마소의 CLOUD 부문 애져가 아마존 웹서비스의 매출 규모의 40% 밖에 되지 않기에 높은 성장률을 보여왔다.


작년까지만 해도 년 59%의 성장률을 보임. 하지만 지난 2분기에 성장률이 47%로 하락했음. 


AMAZON WEB SERVICE 보다 매출 규모는 작은데 성장률 둔화 속도가 더 큼. 

그래서 마소의 주가가 2분기 어닝 이후 답보 상태임.
   
틱톡 인수설에 반짝 올라갈 기미를 보였으나 여전히 답보중.

일각에선 틱톡보다는 드롭박스 DROPBOX가 더 큰 시너지를 보일것으로 보임. 

마소 클라우드 부문 성장 둔화가 일회성 이벤트일지는 두고봐야 알거 같음. 

하지만 코로나 사태 때문에 기업들의 기술 투자가 줄고 있다는 것은 사실임. 

개인적으로는 마소 에져의 장래성에 대해서 아직도 낙관적이다.  

Infrastructure-as-a-Service (or IaaS) and Cloud Infrastructure and Platform Services (or CIPS) space라는게 있는데, 클라우드에서 제일 크게 성장하는 부문이라고 한다. 

마소의 에져가 이 부문에서 아마존을 압도한다고 한다. 

그래서 향후 2-3년동안에도 마소 에져의 클라우드 성장률이 아마존을 앞지를 것으로 예상된다. 


마소의 적정가격은 2분기 클라우드 성장 둔화에도 잠재 성장성에 대한 믿음이 변하지 않았기에

그 전 가격과 마찬가지로 유지한다.





마소의 적정가격은?   $240-247

 

 

 

여담: 마소의 클라우드 서비스 Azure는 인텔 하드웨어 기반입니다. Azure 서비스가 늘어나면 인텔도 수혜주가 될 거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