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난중일기 -- 보합세, 넷플릭스 어닝 미스

바그다드재벌 2020. 10. 21. 20:18

1. 시황

오늘은 나스닥이 보합세였습니다. 부양안은 펠로시 의장이 정한 데드라인 (화요일)을 넘겼음에도 통과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펠로시 의장이 합의에 낙관적인 발언을 하고, 데드라인을 굳이 신경쓰지 않는다는 발언을 하면서 시장이 양전에 들어갔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부양안은 산 넘어 산입니다. 합의가 되더라도, 공화당이 다수인 상원에서 통과가 안되면 시장이 폭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수적으로 자산을 운영하신다면, 부양안 합의, 상원 통과, 대선 결과가 다 나오고 시장에 진입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2. 넷플릭스 어닝

넷플릭스 어닝 발표가 있었습니다. 시장이 원했던 것 만큼 신규 가입자 수가 없었고 (2.2m vs 2.5m), 이익도 주당 ($1.74 vs $2.13) 로 시장의 기대치에 못 미쳤습니다.

그래서 장외 시장에서 5.24%나 하락하고 있습니다.

갠 적으론 시장의 과도한 기대치에 부합을 못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이던스가 맘에 듭니다. 예전처럼 cash burn을 하지 않고, 이번 분기에만 10억불 정도 현금흐름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월가를 뛰어 넘는 실적입니다.

개인적으로 nflx는 long입니다. 오늘 (수요일) 소량 매수를 시작해서 470불대가 뚫리면 더 살까 생각중입니다.







3. 테슬라

테슬라의 어닝이 오늘 (수요일)에 발표됩니다.

화요일 장에는 소폭 떨어졌는데요, 캘리포니아 주의 신규 테슬라 등록이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가 다시 상승을 할려면 어닝과 가이던스 둘 다 잘 나와줘야합니다.

저는 오늘 종장에 소량 매수했습니다.

한편 GM은 전기차 시장 진입 기대로 인해 한달 사이에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미 GM은 volt나 bolt같은 EV를 이미 내놓고 있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2023년을 기점으로 더 많은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전기차 시장에선 테슬라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지만 이게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모르겠습니다. 관건은 배터리 원천 기술과 자율 주행, 테슬라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이라고 봅니다.셋다 잘 할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무턱되고 $1000불 이상 갈 거라는 장미빛 전망을 믿을 순 없습니다. 어닝과 가이던스를 잘 살펴보시고 투자를 결정해도 늦지 않다고 봅니다.





4.구글 반독점 케이스

구글이 미 법무부로부터 반독점 소송을 당했습니다.
시장의 80%을 장악하며 서치 엔진 부문의 경쟁을 저해했다는게 골자인데요.
자세히 들여다 보면 일리가 있습니다.

구글은 지난 몇년간 수십억불의 돈을 애플에 바칩니다. 이는 애플 영업이익의 상당 부분을 차지함.
그렇게 많은 돈을 내면서 아이폰 사용자들의 검색 엔진을 구글로 초기화 시킵니다.
안드로이드 진영외에 아이폰 진영까지 모두 구글로 검색을 하게 만든겁니다.

애플 뿐만 아니라 다른 휴대폰 제조사나 네트워크 회사등에도 돈을 제공해 구글 검색엔진 프리셋을 해온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구글 주식은 어제 이를 비웃듯이 1.39% 상승했습니다.
광고 시장 회복으로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이래서 주식이 어렵습니다. 정부에게 소송까지 당하는 마당에 주식은 오르니까요.

어떻게 결론이 날지는 모르겠습니다. 반독점 소송은 정권이 바뀌면 다시 리셋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바이든이 오히려 더 매몰차게 나올 수도 있고요.

트럼프가 재선이 되면 흐지부지 될 수도 있고요.
다만 현재로선 월가에서 크게 개의치않는 모습입니다.


5. 대선

대선 결과를 베팅하는 live odds라는게 있습니다. 실제로 돈이 오가는 베팅인데 이게 betting odds에 영향을 미칩니다.

2주전에 비해 격차가 좁혀지고 있습니다.
(61 v 39 --> 57 v 43)

트럼프가 건강을 회복하고 정력적으로 유세하는게 효과를 보는 듯하고
2차 대선토론을 피한게 오히려 득이 됐다고 봅니다.

미 대선은 전체투표로 결정이 안됩니다. 선거인 제도라는 200년 넘은 구식 정책을 쓰고 있습니다.

어차피 대선은 경합주의 20만명 정도의 인구가 결정합니다. 그래서 예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보수적으로 투자하시는 분은 대선이 끝나고 들어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어제도 등산입니다. 아주 에버라데이 하이킹입니다.


추신: 어제는 종장에 테슬라를 소량 매수했습니다.
오늘 (수요일)은 넷플릭스를 눈여겨 보고 매수할까 합니다.
Workday라는 클라우드 HR기업도 눈여겨 보고 있습니다. 얘는 조정이 오면 살 생각입니다.